• 최종편집 2021-07-26(월)
 

정청래.jpg

[ 유투브 '새날' 방송에 출연하여 대담중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투브 '새날' 영상 캡처) ]

 

23일 유투브 방송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구을)은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가?> 라는 물음에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1)시대정신, 2) 자신만의 스토리, 3) 비가오나 눈이오나 믿어줄 팬덤,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있고, 더해서 4) 자신의 업적,  5) 정치적 동지가 누구인가? 등 다섯가지 항목은 갖추어야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보수진영의 이명박 대통령은 신화와 팬덤이 있었고, 박근혜 대통령은 유신공주의 전설과 신화, 그리고 보수의 아이콘이라는 상징성이 있었다."고 평가했고 "진보개혁 진영의 김대중 대통령은 시대정신, 신화, 스토리 및 팬덤이 있었고, 노무현 대통령은 정치개혁, 언론개혁, 지역감정 타파등의 시대정신과 (살아온 과정) 하나하나가 감동적인 스토리가 있었다"고 진단했다.

 

또한 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과 뗄레야 뗄수가 없고, 노무현 대통령이 차지하는 진보개혁 진영의 비중, 비운하게 서거하신 모습, 이런한 것들이 모두 문재인 대통령으로 투영이 되어, 그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화가되고, 팬덤이되고, 스토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지금 여야에서 떠오르는 대선 후보들을 보면서, 이러한 5가지 기준으로 평가를 해보면, 어떤 사람은 되고 어떤 사람은 안되겠다라고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다."고 자신의 관전 평을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886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가? 5가지 조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